며칠 전에 '나 혼자 산다'의 '전현무'님이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배추 요리를 맛있게 드시는 것을 보고, 알배추에 대한 관심이 생겨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배추는 작고 어린 배추로 일반 배추보다는 크기가 작아 한 포기당 무게가 500~700g 정도 됩니다. 또한 단맛이 있어 가볍게 요리해 먹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알배추의 효능과 간단한 요리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알배추의 효능
다이어트 효과
가장 좋은 효과는 바로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입니다. 알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고, 칼로리가 100g당 20kcal로 매우 적은 편이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 대장암 등을 예방하고 치질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인체의 정장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장 내의 나쁜 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장의 수축이완 운동을 촉진시켜 장 내벽에 달라붙어있는 숙면이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배추는 전체의 90% 정도로 수분함량이 높은 편이어서 체내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고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해 주고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도 합니다.
항암 효과
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및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두 성분은 배추의 하얀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대장암 및 위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배추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미용뿐 아니라 피로회복,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 배추에 특히 더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뼈 건강
알배추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K 등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칼슘과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K는 칼슘과 골기질의 결합을 유도해 주고, 칼슘은 뼈와 근육의 구성과 유지를 도와줍니다.
고혈압 예방
소금기가 많은 음식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너무 자주 과도하게 섭취하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칼륨이 필요한데, 대부분의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것처럼 알배추에도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곁들여 주면 나트륨이 과하게 축적되는 것을 막아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배추 요리, 배추전
1. 알배추의 잎을 한 장씩 떼어내서 물에 담그고 흐르는 물에 간단히 씻어 준 다음, 망에 올려 물기가 빠지도록 놓아둡니다.
2. 알배추는 한 장씩 떼어내면 납작하지 않고 볼록한 형태가 되는데, 이대로 부치면 반죽 물이 잘 안 붙기도 하고 팬에서 떠서 계속 눌러줘야 하니, 부치기 수월하도록 볼록한 줄기 부분을 칼집을 내어 납작하게 해줍니다.
3. 부침가루에 계란을 한두 알 넣어 부침 반죽을 만듭니다. 기호에 따라 추가로 여러 가지를 더 섞기도 합니다. 너무 뻑뻑하게 만들지 말고 약간 묽게 주르륵 흐를 정도의 농도로 반죽을 해야 배춧잎에 얇게 입혀져서 잘 부쳐지고 맛있게 익습니다.
4. 배추 표면에 전분가루를 묻히고 가볍게 털어내어 줍니다.
5. 전분가루를 묻힌 알배추를 한 장씩 반죽에 푹 담가 반죽 옷을 입혀 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올려 살짝 숨이 죽을 정도로 익혀주면 끝입니다. 배추전은 약불에서 오래 부치면 수분이 빠져 눅눅해지므로 중불,강불로 앞뒤로 빠르게 뒤집어 주며 부쳐내면 더 맛있습니다.
6. 찍어 먹을 양념장은 취향에 따라 준비합니다. 간단하게 만들려면, 간장, 식초, 참기름에 고춧가루, 깨를 조금 넣어줍니다.
7. 부쳐낸 담백하고 아삭한 배추전과 양념장을 예쁘게 플레이팅 하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알배추를 활용한 배추전도 요리해서 맛있게 먹어보고, 또 배추와 두부가 궁합이 좋다고 하니 알배추를 활용한 새로운 요리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