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의 원인에는 헬리코박터균,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너무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속이 쓰리고 위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염은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위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염 식단에서 중요한 것은 소화가 쉽고 자극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양배추, 브로콜리, 연근, 마 등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위 건강을 챙겨보도록 합시다!
양배추
위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채소로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속 쓰림이 심한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천연 비타민, 천연 해독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많이 들어있어서 위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좋고, 위암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즙을 암세포에 투여했더니 위암 세포의 성장이 억제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셀레늄은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해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먹을 때에는 살짝 데치거나 갈아서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가 약한 사람은 다량의 생 양배추즙을 먹으면 소화 흡수가 잘되지 않으므로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도 비타민 U가 풍부한 식품으로 위염에 좋고,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도 풍부합니다. 또한 위장병에 좋다는 설포라판 성분이 있는데, 위염으로 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이 설포라판 성분이 위암과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여 위염 등 여러 가지 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설포라판 성분과 빨간 양배추의 비타민, 셀레늄 성분이 만나면 신진대사를 돕고 항암, 항염, 항산화 효과가 더 증진된다고 하니, 빨간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같이 섭취한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연근
연근을 조리하다 보면 끈적 끈적한 진액이 나오는데, 이 진액은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을 완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염증과 궤양을 완화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해 줍니다. 연근은 더불어 지혈 효과가 있어서 출혈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
연근과 마찬가지로 끈적한 뮤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위벽을 코팅하고 위산으로 인한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이 되고, 위궤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는 디아스타아제, 아밀라아제 등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효소가 들어있는 천연 소화제입니다. 하지만 마의 뮤신 성분은 가려움증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부작용도 있으므로 위염 환자는 생즙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는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고, 흰죽에 마를 넣어서 마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위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지방 단백질 음식
지나치게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를 방해하고 위산을 자극하여 만성 위염으로 갈 수 있으므로 지방이 적은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없는 살코기, 부드러운 닭고기, 흰 살 생선, 달걀찜 등 부드럽게 조리된 단백질 음식은 위염에 도움이 됩니다. 흰 살 생선은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위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에 안좋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고춧가루나 향신료 등 양념이 강하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위산분비를 더 촉진 시켜서 위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고기의 지방이나 유제품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의 경우 소화를 느리게 하고 위산을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과자, 초콜릿 등 과당이 많은 음식도 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산이 많이 들어간 오렌지, 레몬 등 신맛이 강한 음식은 위산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고 섭취하여 우리의 건강한 식단을 챙겨봅시다!